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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메소드, 객체모델링 개념정리 본문

Back-end/JAVA

JAVA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메소드, 객체모델링 개념정리

1924 2022. 1. 22. 03:21

1. 클래스 

 

객체를 정의하는 틀, 설계도 

자바에서는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됨.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로 구성됨.

 

 

2. 인스턴스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선언해야한다.

 

2-1 인스턴스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다.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자신만의 필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해당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는 해당 클래스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를 공유하게 됨.

 

 

 

3. 객체(Object)

 

물리적 존재나 추상적인 것들 중에서 자신과 다른것을 식별가능한 것

즉, 실세계에 존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사람, 책, 자동차, 컴퓨터 혹은 추상적으로 강의, 주문, 학과 등이 모두 객체가 될 수 있다.

 

객체는 크게 속성동작으로 구성된다.

 

 

- 사람의 속성 : 이름, 나이, 키 등

- 사람의 동작 : 웃다, 말하다, 걷다 등

 

- 자동차의 속성 : 색상, 모델명 등

- 자동차의 동작 : 달린다, 멈춘다 등

 

자바에서는 이러한 객체의 속성을 필드(field), 동작을 메소드(method)라고 칭한다.

 

4. 객체모델링

현실세계의 객체를 소프트웨어 객체로 설계하는 것을 객체 모델링이라고 한다.

현실세계 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추려내어 소프트웨어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로 정의하는 과정 이라고 볼 수 있다.

 

객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객체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동작한다.

이때,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수단은 메소드가 된다.

 

메소드 호출을 통해 다른 객체의 기능을 이용하며,

매개값(넘겨주는 값)과 리턴값(돌려받는 값)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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